티스토리 뷰

반응형

잔여이익모델 (RIM) 이란.

잔여이익모델은 대체로 Residual Income Model의 약자인 RIM으로 불립니다.

RIM은 기업이 조달한 자본을 사용한 비용보다 더 많은 수익. 즉, 잔여이익이 앞으로도 계속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현재 자산에 잔여이익가치를 더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RIM입니다.

 

RIM의 특징은 절대가치평가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PER, PBR 등은 시장 변화에 따라 목표 주가가 계속해서 변경하게 되는 상대평가입니다. 하지만 RIM은 목표주가 변화가 상대평가보다 적습니다.

 

 

 

잔여이익모델(RIM) 산출 공식.

RIM을 구하는 공식은 보기에는 굉장히 어렵게 생겼습니다.

 

 

RIM 공식을 조금 더 쉽게 풀어본다고 해도 보기 어려운 것은 매한가지입니다. 하지만 하나씩 살펴본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자본총계 or 지배주주지분 확인하기.

자본총계를 보는 것은 쉽습니다.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DART에 접속해서 확인을 원하는 기업을 체크하고 공시 자료를 통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예를 위해서 카카오게임즈를 본다면 2021.12월 재무상태표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본총계 : 24,205억원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1,013억원

만약 지배기업소유주지분이 존재한다면 가급적이면 지배기업소유주지분(지배주주지분)으로 계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잔여이익과 할인율 구하기.

잔여이익을 구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ROE를 구하는 것과 할인율을 정하는 것입니다. ROE를 구하려면 자본과 당기순이익을 놓고 계산해야합니다.

 

 

하지만 쉽게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ROE의 경우에는 증권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에서 종목의 ROE를 계산해서 제공해주고 있기에 바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할인율을 어떻게 계산해야할까요? 주식을 오래해서 본인만의 기준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대체로 회사채의 금리를 많이 보기도 합니다. 회사채 금리는 한국신용평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할인율을 보수적으로 잡는다면 가장 불안정한 BBB- 등급의 금리를 기준으로 잡아도 되며, 해당 기업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잡아도 무방합니다.

 

 

한국신용평가

의견등록 입력이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 확인 후 회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ww.kisrating.co.kr

 

 

 

계산하기.

이제 우리한테는 자본총계(지배주주지분)도 있고, ROE, 할인율도 있습니다. 이제 계산만 하면 됩니다.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1,013억원에 ROE 32.06, 할인율(기업채 금리) 10.84로 볼 경우,

계산하면 21년 12월 기준 기업가치는 약 6,602,400,000,000원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발행 주식수82,298,784를 나눈다면, 80,225원이 주식 적정가격으로 되게 됩니다.

만약 주식 가격이 80,225원보다 낮다면 구매를 할 수도 있겠죠.

 

 

 

물론 대략적인 계산이기에 명확하지 않고, 성장세 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틀릴 가능성이 제법 있습니다.

RIM을 계산하기에 조금 더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더 디테일하게 하고 싶다면, 자신의 공식을 추가하면 됩니다. ROE를 한 해에만 보는게 아닌 여러 해를 보고 평균치를 도출한다는 등의 방식을 말이죠.

 

 

 

반응형
댓글